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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의 꽃 '라입니다' 활짝 필 수 있을까
    카테고리 없음 2020. 3. 15. 12:19

    글로벌 개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쿡에서는 구조조정 논의까지 제기해 자율주행차의 눈으로 불리는 라임(LiDAR). 세계적으로 개발 경쟁이 치열하다. 라임은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추고 사물과의 거리와 물성을 감지해 이를 3D 영상으로 모델링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차의 꽃으로 인식될 만큼 핵심 기술로 꼽힌다. 빛을 이용한 주변 탐색장치에서 전자기파를 이용하는 레이더에 비해 주변 물체와 거리 본인의 형상을 확실히 인식할 수 있으며 카메라에 비해 야간이 본인의 역광이라도 물체를 확실히 인식할 수 있다. 차량의 지붕에 회전형으로, 예를 들면 차량 본체에 설치된다.하지만 라임을 둘러싼 작은 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과열, 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요즘처럼 임자 없는 작은 기업이 경쟁에 뛰어들면 죽기 살기로 공멸할 위기까지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자율주행차 개발의 수도로 불리는 믹캘리포니아에서는 글로벌 무한경쟁 속에서 작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더 시급해 하나부의 구조조정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라임연구보, CES에서도 신제품 경쟁적으로 공개 미클래스베가스에서 열린 이번 CES 2020에서는 현대모비스 SK텔레콤 등 국내 소기업은 물론 소니 DJI 등 글로벌 소기업 다수가 신용라임 제품을 출품해 경쟁을 벌였다. 소기업 간 제휴도 이어졌다.글로벌 라임 시장점유율 중 하나인 믹라임 센서 소기업 벨로다인(Velodyne)은 이번 CES에서 신라임 알파프라임의 업그레이드판인 라임 벨라빗을 선보였다. 초소형 벨라비트는 차량, 로봇, 무인비행체(UAV), 인프라 등 거의 모든 곳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벨로다인은 대량생산 체제를 갖춰 개당 00달러 선까지 가격을 대폭 오전춘할 계획이다.현대모비스는 벨로다인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2년부터 1년까지 레벨 3 자율주행용 라임 시스템을 양산해 국내 시장에 적용하는 방안이다. SK텔레콤은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파이어니어와 협력해 하나550nm(본인 노미터하나0억분의 1m) 파장 레이저 모듈과 2D 초소형 정밀기계기술(MEMS) 미러 스캐닝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단 하나 광자라임을 선보였다. 중국 드론업체인 DJI와 소니도 자사의 전기차 비전-S에 들어가는 라임 시스템을 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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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글로벌 연구가 활발한 국내 기업들은 특허 급증 다양한 기업 라이더 개발에 뛰어들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미국의 경우 루미나가 나쁘지 않고, 테크놀로지는 고속도로 운전자들은 멀리 봐야 한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고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프랑스 발레오는 5억6400만 달러어치를 주문받았지만 이 회사 제품은 단거리에서 가장 효과적이었다 이스라엘 이노비즈(Innoviz)는 자동차 부품회사 마그나 오야지와 파트너십을 맺고 BMW와는 센서를 제공하는 계약을 하는 등 확실한 상황별 기호에 맞는 라이더를 제공하고 있다. 2005년 달파 그랜드 챌린지 당시 라이더를 처음 만든 회사인 벨로다인(Velodyne)은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제품 판매단가는 1,00달러부터 시작하는 등 대중화에 초점을 맞췄다. 국내에서는 기업의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다.특허청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일까지 연간 200여 건에 불과했던 국내 라이다. 관련 특허 출원은 20일 2년 42건으로 두 배 오른 뒤 20일 7년에는 하루 이틀건으로 6배나 나쁘지 않게 급증했습니다. 기업 규모별로는, 기업과 스타트 업·소기업 및 외국 기업 모두 출원량이 증가해, 스타트 업·소기업의 출원량도 급증했습니다. 지난 20일 4년간 0건 미만의 출원량을 보였던 스타트업·소기업들이 최근 30건을 넘어 한층 치열해진 연구개발 분위기를 방증하고 있습니다.기술력처럼 대량생산 체제를 갖춘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은 당연하다. #성숙기인 미국은 구조조정을 둘러싼 감정 속에 경쟁이 치열해졌고 일각에서는 구조조정 논란이 제기됐다. 미국은 글로벌 경쟁사의 등장에 시장경쟁력 약화를 우려하는 분위기다. 현재 수십 개 업체가 라이더 산업에 투자 중이 나쁘지 않아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조조정이 임박했다는 신호가 들리기 때문이다.와이어드 US 에디터 대니얼 오벨하우스(Daniel Oberhaus)는 루미나르 테크놀로지(Luminar Technology)의 설립자 오스틴 러셀(Austin Russell)은 "많은 스타트업이 주요 부품 도매업체 중 아름다워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우려했다.러셀의 지적처럼 또 다른 라이더 기업 아이바(Aeva)에 투자한 벤처캐피털 살락스의 샤인 파르슈치 파트너히는 우리가 투자한 10개 라이더 회사 중 30%는 망하고 40%는 많지 않은 금액으로 인수돼 나쁘지 않지만 수익을 낼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러셀에 따르면 루미나르는 지금까지 6개 라이더 업체로부터 과일 기업을 인수하라는 제안을 받았다. 그만큼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어서 자동 운전 차 보급 일정이 늦는 것을 의미합니다.카트너의 시장 분석가 마이크 램지는 시장의 리더들은 조금씩 헤어나지 않았다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크런치 기반 자료에 따르면 벤처캐피털의 투자자금 유입도 둔화되고 있다. 현재 최대 자율주행기술개발업체인 웨이모와 크루즈, 아르고, 오로라도 라이더 업체를 인수했거나 여의치 않아 인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다 시장은 누가 어떻게 차량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니치를 만들어 낼 전망이었던 배달용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리프랙션 AI 대표 매트 존슨 로버슨은 회사가 도태되는 것은 어려운 현실 때문이며 라이더 산업이 목적에 근접해 있지만 도달한 것은 아니며 이를 먼저 손에 쥐는 사람이 주문을 받을 것이라고 고충을 토로했습니다. 스타트업의 한계를 친국어 훼손하지 않으려면 앞선 기술력 확보는 필수였다. 최종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한 도전이 계속되는 중심 자동차 연구들은 나쁘지 않고 유니콘 업체와 스타트업의 상생을 모색해야 하는 분위기가 도래했다는 분석이었다. <관련 기사 및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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